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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01.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nineDeveloper 2021.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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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국내도서
저자 : 조영호
출판 : 위키북스 201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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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현실 속에 존재하는 사물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해 소프트웨어 내부로 옮겨오는 작업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 실세계의 투영이며, 객체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추상화

실세계의 모방이라는 개념은 객체지향의 기반을 이루는 철학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데는 적합하지만
유연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객체에 직접적으로 대응되는 실세계의 사물을 발견할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음

객체 지향의 목표는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새계를 창조하는 것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역할은 단순히 실세계를 소프트웨어 안으로 옮겨담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버트란드 마이어(Bertrand Meyer)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해결하려고 하는 실재는 잘해봐야
먼 친척밖에는 되지 않는다"는 말로 소프트웨어의 세계와 실세계 사이의 거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

객체를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현실 세계의 생명체와 비유하는 것
상태와 행위를 캡슐화(encapsulation)하는 소프트웨어 객체의 자율성(autonomous)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이다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약속과 명시적인 계약을 기반으로 협력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은
메시지(message)를 주고 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collaboration)하는 객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적합하다

실세계의 사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객체를 식별하고 구현까지 이어간다는 개념은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 사상인 연결완전성(seamlessness)을 설명하는 데 적합한 틀을 제공한다

협력하는 사람들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 요청(request)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알고 있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요청
  • 응답(response)
    • 요청받은 사람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 필요한 지식이나 서비스를 제공
  • 협력(collaboration)
    • 요청과 응답을 통해 다른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으로 하여금 거대하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만듬

역할과 책임

  • 역할
    •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 특정한 사람이 협력안에서 차지하는 책임이나 임무를 의미
    • 의미적으로 책임(reponsibility)이라는 개념을 내포함

사람들이 협력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는 사실은 몇가지 중요한 개념을 제시한다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한다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역할, 책임 협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

객체지향

  • 객체: 사람
  • 메시지: 에이전트의 요청
  • 메서드: 에이전트가 요청을 처리하는 방법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며 협력하는 객체들

  • 협력: 특정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들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
  • 책임: 객체지향 설계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 역할: 관련성 높은 책임의 집합, 역할은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설계 요소

객체의 역할은 사람의 역할과 유사하게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님

  • 여러 객체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한다
  • 각 객체는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하나의 객체가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대체 가능한 역할과 책임은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중요한 기반을 제공하는 다형성과도 깊이 연관돼어 있음

협력 속에 사는 객체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윤곽을 결정하는 것은 역할, 책임, 협력이지만 실제로 협렬에 참여하는 주체는 객체

객체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덕목을 갖춰야 하며
두 덕목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함

  •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 어떤 방식으로 응답할지는 객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한다
  • 객체는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적인 존재로 남기 위해서는
필요한 행동과 상태를 함께 지니고 있어야 함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

  • 객체의 사적인 부분은 객체 스스로 관리
  • 외부에서 일체 간섭할 수 없도록 차단
  •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음
객체 지향에서는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 놓음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

협력과 메시지

  • 메시지: 객체지향의 의사소통
    • 메시지 전송: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요청하는 것
    • 메시지 수신: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을 받는 것

객체지향의 세계에서 협력은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와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 사이의 관계로 구성됨

  • 송신자(sender):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
  • 수신자(receiver):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

메서드와 자율성

  • 메서드(method):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분짓는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는 객체의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증진시킴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를 표현하는 메시지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를 분리하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메커니즘

이것은 캡슐화(encapsulation)라는 개념과도 깊이 관련돼 있음

객체지향의 본질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

  • 객체지향이란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 자율적인 객체란 상태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를 의미
  •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한다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이다
  •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하고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객체를 지향하라

지나치게 클래스를 강조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관점은 객체의 캡슐화를 저해하고 클래스를 서로 강하게 결합시킨다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자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첫 번째 도전은 코드를 담는 클래스의 관점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의 관점으로 사고의 중심을 전환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클래스가 필요한가가 아니라 어떤 객체들이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협력하는가다

클래스는 객체들의 협력 관계를 코드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

핵심은 적절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 간의 유연하고 견고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클래스는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구현 메커니즘일 뿐이다

객체지향의 중심에는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가 위치하며
중요한 것은 클래스들의 정적인 관계가 아니라 메시지를 주고 받는 객체들의 동적인 관계다

클래스의 구조와 메서드가 아니라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라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 것이지 클래스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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