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Test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2. 그리디 & 구현

nineDeveloper 2020.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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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2zjoKjt97vQ&list=PLRx0vPvlEmdAghTr5mXQxGpHjWqSz0dgC&index=2

 

그리디 알고리즘

  • 그리디 알고리즘(탐욕법)은 현재 상황에서 지금 당장 좋은 것만 고르는 방법을 의미

  • 일반적인 그리디 알고리즘은 문제를 풀기 위한 최소한의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함

  • 그리디 해법은 그 정당성 분석이 중요

    • 단순히 가장 좋아 보이는 것을 반복적으로 선택해도 최적의 해를 구할 수 있는지 검토함
  • [문제 상황] 루트 노드부터 시작하여 거쳐 가는 노드 값의 합을 최대로 만들고 싶음

    • Q. 최적의 해는 무엇인가?

  • 일반적인 상황에서 그리디 알고리즘은 최적의 해를 보장할 수 없을 때가 많음
  • 하지만 코딩 테스트에서 대부분의 그리디 문제는 탐욕법으로 얻은 해가 최적의 해가 되는 상황에서 이를 추론할 수 있어야 풀리도록 출제됨

<문제> 거스름 돈: 문제 설명

  • 당신은 음식점의 계산을 도와주는 점원입니다. 카운터에는 거스름돈으로 사용할 500원, 100원, 50원, 10원짜리 동전이 무한히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손님에게 거슬러 주어야 할 돈이 N원일 때 거슬러 주어야 할 동전의 최소 개수를 구하세요.
    단, 거슬러 줘야 할 돈 N은 항상 10의 배수입니다.

<문제> 거스름 돈: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최적의 해를 빠르게 구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화폐 단위부터 돈을 거슬러 주면 됨

  • N원을 거슬러 줘야 할 때 가장 먼저 500원으로 거슬러 줄 수 있을 만큼 거슬러 준다

    • 이후에 100원, 50원, 10원짜리 동전을 차례대로 거슬러 줄 수 있을 만큼 거슬러 주면 됨
  • N = 1,260일 때의 예시를 확인

  • [Step 0] 초기 단계 - 남은 돈: 1,260원

  • [Step 1] 초기 단계 - 남은 돈: 260원

  • [Step 2] 초기 단계 - 남은 돈: 60원

  • [Step 3] 초기 단계 - 남은 돈: 10원

  • [Step 4] 초기 단계 - 남은 돈: 0원


<문제> 거스름 돈: 정당성 분석

  • 가장 큰 화폐 단위부터 돈을 거슬러 주는 것이 최적의 해를 보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가지고 있는 동전 중에서 큰 단위가 항상 작은 단위의 배수이므로 작은 단위의 동전들을 종합해 다른 해가 나올 수 없기 때문
  • 만약에 800원을 거슬러 주어야 하는데 화폐 단위가 500원, 400원, 100원이라면 어떻게 될까?
  • 그리디 알고리즘 문제에서는 이처럼 문제 풀이를 위한 최소한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것이 정당하닞 검토할 수 있어야 함

<문제> 거스름 돈: 답안 예시 (Python)

n = 1260
count = 0

# 큰 단위의 화폐부터 차례대로 확인하기
array = [500, 100, 50, 10]

for coin in array:
    count += n // coin # 해당 화폐로 거슬러 줄 수 있는 동전의 개수 세기
    n %= coin # 화페로 나눈 나머지 n에 대입

print(count)

<문제> 거스름 돈: 답안 예시 (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 = 1260;
      int cnt = 0;
      int[] coinTypes = {500, 100, 50, 10};

      for (int i = 0; i < 4; i++) {
          cnt += n / coinTypes[i];
          n %= coinTypes[i];
      }

      System.out.println(cnt);
  }
}

<문제> 거스름 돈: 시간 복잡도 분석

  • 화폐의 종류가 K라고 할 때 소스코드의 시간 복잡도는 O(K)이다
  • 이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거슬러줘야 하는 금액과는 무관하며 동전의 총 종류에만 영향을 받는다

<문제> 1이 될 때까지: 문제 설명

  • 어떠한 수 N이 1이 될 때까지 다음의 두 과정 중 하나를 반복적으로 선택하여 수행하려고 한다
    단, 두번째 연산은 N이 K로 나누어 떨어질 때만 선택할 수 있다

    1. N에서 1을 뺀다
    2. N을 K로 나눈다
  • 예를 들어 N이 17, K가 4라고 가정하면. 이때 1번의 과정을 한 번 수행하면 N은 16이 된다.
    이 후에 2번의 과정을 두 번 수행하면 N은 1이 된다. 결과적으로 이 경우 전체 과정을 실행한 횟수는 3이 된다
    이는 N을 1로 만드는 최소 횟수이다.

  • N과 K가 주어질 때 N이 1이 될 때까지 1번 혹은 2번의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문제> 1이 될 때까지: 문제 조건


<문제> 1이 될 때까지: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주어진 N에 대하여 최대한 많이 나누기를 수행하면 된다
  • N의 값을 줄일 때 2 이상의 수로 나누는 작업1을 빼는 작업보다 수를 훨씬 많이 줄일 수 있다
  • 예를 들어 N = 25, K = 3일 때는 다음과 같다
단계 연산 과정 N의 값
0단계(초기 단계)   N = 25
1단계 N에서 1 빼기 N = 24
2단계 N을 K로 나누기 N = 8
3단계 N에서 1 빼기 N = 7
4단계 N에서 1 빼기 N = 6
5단계 N을 K로 나누기 N = 2
6단계 N에서 1 빼기 N = 1

<문제> 1이 될 때까지: 정당성 분석

  • 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나누는 작업이 최적의 해를 항상 보장할 수 있을까?
  • N이 아무리 큰 수여도 K로 계속 나눈다면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줄일 수 있다
  • 다시 말해 K가 2이상이기만 하면 K로 나누는 것이 1을 빼는 것 보다 항상 빠르게 N을 줄일 수 있다
    • 또한 N은 항상 1에 도달하게 된다 (최적의 해 성립)

<문제> 1이 될 때까지: 답안 예시 (Python)

# N, K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 받기
n, k = map(int, input().split())

result = 0

while True:
    # N이 K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가 될 때까지 빼기
    target = (n // k) * k
    result += (n - target)
    n = target
    # N이 K보다 작을 때 (더 이상 나눌 수 없을 때) 반복문 탈출
    if n < k:
        break
    # k로 나누기
    result += 1
    n //= k

# 마지막으로 남은 수에 대하여 1씩 빼기
result += (n - 1)
print(result)

<문제> 1이 될 때까지: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N, K를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 받기
        int n = sc.nextInt();
        int k = sc.nextInt();
        int result = 0;

        while (true) {
            // N이 k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가 될 때까지 빼기
            int target = (n / k) * k;
            result += (n - target);
            n = target;
            // N이 K보다 작을 때 (더 이상 나눌 수 없을 때) 반복문 탈출
            if (n < k) break;
            // K로 나누기
            result += 1;
            n /= k;
        }
        // 마지막으로 남은 수에 대하여 1씩 빼기
        result += (n - 1);
        System.out.println(result);
    }
}

<문제> 곱하기 혹은 더하기: 문제 설명

  • 각 자리가 숫자(0부터 9)로만 이루어진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하나씩 모든 숫자를 확인하며
    숫자 사이에 '×' 혹은 '+' 연산자를 넣어 결과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가장 큰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단, +보다 ×를 먼저 계산하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달리 모든 연산은 왼쪽에서부터 순서대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 예를 들어 02984라는 문자열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0 + 2) × 9) × 8) × 4) = 576 이다
    또한 만들어질 수 있는 가장 큰 수는 항상 20억 이하의 정수가 되도록 입력이 주어진다


<문제> 곱하기 혹은 더하기: 문제 해결 아이디어

  • 대부분의 경우 '+'보다는 '×'가 더 값을 크게 만든다
    • 예를 들어 5 + 6 = 11 이고 5 × 6 = 30 이다
  • 다만 두 수 중에서 하나라도 '0' 혹은 '1'인 경우 곱하기보다는 더하기를 수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따라서 두 수에 대하여 연산을 수행할 때, 두 수 중에서 하나라도 1 이하인 경우에는 더하며, 두 수가 모두 2 이상인 경우에는 곱하면 정답이다

<문제> 곱하기 혹은 더하기: 답안 예시 (Python)

data = input()

# 첫 번째 문자를 숫자로 변경하여 대입
result = int(data[0])

for i in range(1, len(data)):
    # 두 수 중에서 하나라도 '0' 혹은 '1'인 경우, 곱하기보다는 더하기 수행
    num = int(data[i])
    if num <= 1 or result <= 1:
        result += num
    else:
        result *= num

print(result)

<문제> 곱하기 혹은 더하기: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ing str = sc.next();

        // 첫 번째 문자를 숫자로 변경한 값을 대입
        long result = str.charAt(0) - '0';
        for (int i = 1; i < str.length(); i++) {
            // 두 수 중에서 하나라도 '0' 혹은 '1'인 경우, 곱하기보다는 더하기 수행
            int num = str.charAt(i) - '0';
            if (num <= 1 || result <= 1) {
                result += num;
            }
            else {
                result *= num;
            }
            System.out.println(result);
        }
    }
}

<문제> 모험가 길드: 문제 설명

  • 한 마을에 모험가가 N명 있다. 모험가 길드에서는 N명의 모험가를 대상으로 '공포도'를 측정했는데,
    '공포도'가 높은 모험가는 쉽게 공포를 느껴 위험 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할 능력이 떨어진다

  • 모험가 길드장인 동빈이는 모험가 그룹을 안전하게 구성하고자 공포도가 X인 모험가는 반드시 X명 이상으로
    구성한 모험가 그룹에 참여
    해야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규정했다

  • 동빈이는 최대 몇 개의 모험가 그룹을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하다. N명의 모험가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때,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그룹 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 예를 들어 N = 5이고, 각 모험가의 공포도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한다

    2 3 1 2 2 
  • 이 경우 그룹 1에 공포도가 1, 2, 3인 모험가를 한 명씩 넣고, 그룹 2에 공포도가 2인 남은 두명을 넣게
    되면 총 2개의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또한 몇 명의 모험가는 마을에 그대로 남아 있어도 되기 때문에, 모든 모험가를 특정한 그룹에 넣을 필요는 없다


<문제> 모험가 길드: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오름차순 정렬 이후에 공포도가 가장 낮은 모험가부터 하나씩 확인한다

  • 앞에서부터 공포도를 하나씩 확인하며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가 '현재 확인하고 있는 공포도'
    보다 크거나 같다면 이를 그룹으로 설정
    하면 된다

  •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공포도가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다는 점에서, 항상 최소한의 모험가의 수만
    포함하여 그룹을 결성하게 된다

<문제> 모험가 길드: 답안 예시 (Python)

n = int(input())
data = list(map(int, input().split()))
data.sort()

result = 0 # 총 그룹의 수
count = 0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

for i in data: # 공포도를 낮은 것 부터 하나씩 확인하며
    count += 1 # 현재 그룹에 해당 모험가를 포함시키기
    if count >= i: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가 현재의 공포도 이상이라면, 그룹 결성
        result += 1 # 총 그룹의 수 증가시키기
        count = 0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 초기화

print(result) # 총 그룹의 수 출력

<문제> 모험가 길드: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public static ArrayList<Integer> arrayList = new Array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for (int i = 0; i < n; i++) {
            arrayList.add(sc.nextInt());
        }
        Collections.sort(arrayList);

        int result = 0; // 총 그룹의 수
        int count = 0;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
        for (int i = 0; i < n; i++) { // 공포도를 낮은 것부터 하나씩 확인하며
            count += 1; // 현재 그룹에 해당 모험가를 포함시키기
            if (count >= arrayList.get(i)) {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가 현재의 공포도 이상이라면, 그룹 결성
                result += 1; // 총 그룹의 수 증가시키기
                count = 0; // 현재 그룹에 포함된 모험가의 수 초기화
            }
        }
        System.out.println(result);
    }
}

구현: 시뮬레이션과 완전 탐색

구현(Implementation)

  • 구현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이다

  • 흔히 알고리즘 대회에서 구현 유형의 문제란 무엇을 의미할까?

    •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를 지칭한다
  • 구현 유형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지나칠 만큼 길어지는 문제
    • 실수 연산을 다루고,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
    • 문자열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서 끊어 처리해야 하는 문제
    • 적절한 라이브러리를 찾아서 사용해야 하는 문제
  • 일반적으로 알고리즘 문제에서의 2차원 공간은 행렬(Matrix)의 의미로 사용된다

for i in range(5):
    for j in range(5):
        print('(', i, ',', j, ')', end=' ')
    print()
  • 시뮬레이션 및 완전 탐색 문제에서는 2차원 공간에서의 방향 벡터가 자주 활용된다

# 동, 북, 서, 남
dx = [0, -1, 0, 1]
dy = [1, 0, -1, 0]

# 현재 위치
x, y = 2, 2

for i in range(4):
    # 다음 위치
    nx = x + dx[i]
    ny = y + dy[i]
    print(nx, ny)

<문제> 상하좌우: 문제 설명

  • 여행가 A는 N ×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다. 이 공간은 1 ×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왼쪽 위 좌표는 (1, 1)이며, 가장 오른쪽 아래 좌표는 (N, N)에 해당한다.
    여행가 A는 상, 하, 좌, 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시작 좌표는 항상 (1, 1)이다. 우리 앞에는 여행가 A가
    이동할 계획이 적힌 계획서가 놓여 있다

  • 계획서에는 하나의 줄에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L, R, U, D 중 하나의 문자가 반복적으로 적혀있다.
    각 문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L: 왼쪽으로 한 칸 이동
    • R: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
    • U: 위로 한 칸 이동
    • D: 아래로 한 칸 이동
  • 이때 여행가 A가 N ×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된다
    예를 들어 (1, 1)의 위치에서 L 혹은 U를 만나면 무시된다
    다음은 N = 5인 지도와 계획이다


<문제> 상하좌우: 문제 조건


<문제> 상하좌우: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이 문제는 요구사항대로 충실히 구현하면 되는 문제이다
  • 일련의 명령에 따라서 개체를 차례대로 이동시킨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Simulation) 유형으로도 분류되며
    구현이 중요한 대표적인 문제 유형이다
    • 다만, 알고리즘 교재나 문제 풀이 사이트에 따라서 다르게 일컬을 수 있으므로, 코딩 테스트에서의
      시뮬레이션 유형, 구현 유형, 완전 탐색 유형은 서로 유사한 점이 많다는 정도로만 기억하자

<문제> 상하좌우: 답안 예시 (Python)

# N 입력 받기
n = int(input())
x, y = 1, 1
plans = input().split()

# L, R, U, D에 따른 이동 방향
dx = [0, 0, -1, 1]
dy = [-1, 1, 0, 0]
move_types = ['L', 'R', 'U', 'D']

# 이동 계획을 하나씩 확인하기
for plan in plans:
    # 이동 후 좌표 구하기
    for i in range(len(move_types)):
        if plan == move_types[i]:
            nx = x + dx[i]
            ny = y + dy[i]
        # 공간을 벗어나는 경우 무시
        if nx < 1 or ny < 1 or nx > n or ny > n:
            continue
        # 이동 수행
        x, y = nx, ny

print(x, y)

<문제> 상하좌우: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N을 입력받기
        int n = sc.nextInt();
        sc.nextLine(); // 버퍼 비우기
        String[] plans = sc.nextLine().split(" ");
        int x = 1, y = 1;

        // L, R, U, D에 따른 이동 방향 
        int[] dx = {0, 0, -1, 1};
        int[] dy = {-1, 1, 0, 0};
        char[] moveTypes = {'L', 'R', 'U', 'D'};

        // 이동 계획을 하나씩 확인
        for (int i = 0; i < plans.length; i++) {
            char plan = plans[i].charAt(0);
            // 이동 후 좌표 구하기 
            int nx = -1, ny = -1;
            for (int j = 0; j < 4; j++) {
                if (plan == moveTypes[j]) {
                    nx = x + dx[j];
                    ny = y + dy[j];
                }
            }
            // 공간을 벗어나는 경우 무시 
            if (nx < 1 || ny < 1 || nx > n || ny > n) continue;
            // 이동 수행 
            x = nx;
            y = ny;
        }

        System.out.println(x + " " + y);
    }

}

<문제> 시각: 문제 설명

  • 정수 N이 입력되면 00시 00분 00초부터 N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시각 중에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하라. 예를 들어 1을 입력했을 때
    다음은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세어야 하는 시각이다
    • 00시 00분 03초
    • 00시 13분 30초
  • 반면에 다음은 3이 하나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세면 안 되는 시각이다
    • 00시 02분 55초
    • 01시 27분 45초

<문제> 시각: 문제 조건


<문제> 시각: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이 문제는 가능한 모든 시각의 경우를 하나씩 모두 세서 풀 수 있는 문제이다
  • 하루는 86,400초이므로, 00시 00분 00초부터 23시 59분 59초까지의 모든 경우는 86,400가지 이다
    • 24 * 60 * 60 = 86,400
  • 따라서 단순히 시각을 1씩 증가시키면서 3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 이러한 유형은 완전 탐색(Brute Forcing) 문제 유형이라고 불린다
    •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검사해보는 탐색 방법을 의미한다

<문제> 시각: 답안 예시 (Python)

# H 입력 받기
h = int(input())

count = 0
for i in range(h + 1):
    for j in range(60):
        for k in range(60):
            # 매 시각 안에 '3'이 포함되어 있다면 카운트 증가
            if '3' in str(i) + str(j) + str(k):
                count += 1

print(count)

<문제> 시각: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특정한 시각 안에 '3'이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
    public static boolean check(int h, int m, int s) {
        if (h % 10 == 3 || m / 10 = 3 || m % 10 == 3 || s / 10 == 3 || s % 10 == 3)
            return true;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H를 입력받기
        int h = sc.nextInt();
        int cnt = 0;
        for (int i = 0; i <= h; i++) {
            for (int j = 0; j < 60; j++) {
                // 매 시각 안에 '3'이 포함되어 있다면 카운트 증가
                if (check(i, j, k)) cnt++;
            }
        }
        System.out.println(cnt);
    }
}

<문제> 왕실의 나이트: 문제 설명

  • 행복 왕국의 왕실 정원은 체스판과 같은 8 × 8 좌표 평면이다. 왕실 정원의 특정한 한 칸에 나이트가 서있다.
    나이트는 매우 충성스러운 신하로서 매일 무술을 연마한다
  • 나이트는 말을 타고 있기 때문에 이동을 할 때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 나이트는 특정 위치에서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로 이동할 수 있다
    1. 수평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직으로 한 칸 이동하기
    2. 수직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평으로 한 칸 이동하기

  • 이처럼 8 × 8 좌표 평면상에서 나이트의 위치가 주어졌을 때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왕실의 정원에서 행 위치를 표현할 때는 1부터 8로 표현하며, 열 위치를 표현할 때는
    a 부터 h로 표현한다

    • c2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6가지이다
    • a1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2가지이다

<문제> 왕실의 나이트: 문제 조건


<문제> 왕실의 나이트: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요구사항대로 충실히 구현하면 되는 문제이다
  • 나이트의 8가지 경로를 하나씩 확인하며 각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 리스트를 이용하여 8가지 방향에 대한 벡터를 정의 한다

<문제> 왕실의 나이트: 답안 예시 (Python)

# 현재 나이트의 위치 입력받기
input_data = input()
row = int(input_data[1])
column = int(ord(input_data[0])) - int(ord('a')) + 1

#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8가지 방향 정의
steps = [(-2, -1), (-1, -2), (1, -2), (2, -1), (2, 1), (1, 2), (-1, 2), (-2, 1)]

# 8가지 방향에 대하여 각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
result = 0
for step in steps:
    #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 확인
    next_row = row + step[0]
    next_column = column + step[1]
    # 해당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면 카운트 증가
    if next_row >= 1 and next_row <= 8 and next_column >= 1 and next_column <= 8:
        result += 1

print(result)

<문제> 왕실의 나이트: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현재 나이트의 위치 입력받기
        String inputData = sc.nextLine();
        int row = inputData.charAt(1) - '0';
        int column = inputData.charAt(0) - 'a' + 1;

        //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8가지 방향 정의
        int[] dx = {-2, -1, 1, 2, 2, 1, -1, -2};
        int[] dy = {-1, -2, -2, -1, 1, 2, 2, 1};
        // 8가지 방향에 대하여 각 위치로 이동이 가능한지 확인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8; i++) {
            //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 확인
            int nextRow = row + dx[i];
            int nextColumn = column + dy[i];
            // 해당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면 카운트 증가
            if (nextRow >= 1 && nextRow <= 8 && nextColumn > = 1 && nextColumn <= 8) {
                result += 1;
            }
        }
        System.out.println(result);
    }
}

<문제> 문자열 재정렬: 문제 설명

  • 알파벳 대문자와 숫자(0 ~ 9)로만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으로 주어진다. 이때 모든 알파벳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이어서 출력한 뒤에, 그 뒤에 모든 숫자를 더한 값을 이어서 출력한다
  • 예를 들어 K1KA5CB7이라는 값이 들어오면 ABCKK13을 출력한다

<문제> 문자열 재정렬: 문제 조건


<문제> 문자열 재정렬: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요구사항대로 충실히 구현하면 되는 문제이다
  • 문자열이 입력되었을 때 문자를 하나씩 확인한다
    • 숫자인 경우 따로 합계를 계산한다
    • 알파벳인 경우 별도의 리스트에 저장한다
  • 결과적으로 리스트에 저장된 알파벳을 정렬해 출력하고, 합계를 뒤에 붙여 출력하면 정답이다

<문제> 문자열 재정렬: 답안 예시 (Python)

data = input()
result = []
value = 0

# 문자를 하나씩 확인하며
for x in data:
    # 알파벳인 경우 결과 리스트에 삽입
    if x.isalpha():
        result.append(x)
    # 숫자는 따로 더하기
    else:
        value += int(x)

# 알파벳을 오름차순으로 정렬
result.sort()

# 숫자가 하나라도 존재하는 경우 가장 뒤에 삽입
if value != 0:
    result.append(str(value))

# 최종 결과 출력(리스트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출력)
print(''.join(result))

<문제> 문자열 재정렬: 답안 예시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String str;
    public static ArrayList<Character> result = new ArrayList<Character>();
    public static int value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str = sc.next();

        // 문자를 하나씩 확인하며
        for (int i = 0; i < str.length(); i++) {
            // 알파벳인 경우 결과 리스트에 삽입
            if (Character.isLetter(str.charAt(i))) {
                result.add(str.charAt(i));
            }
            // 숫자는 따로 더하기
            else {
                value += str.charAt(i) - '0';
            }
        }

        // 알파벳을 오름차순으로 정렬
        Collections.sort(result);

        // 알파벳을 차례대로 출력
        for (int i = 0; i < result.size(); i++) {
            System.out.print(result.get(i));
        }

        // 숫자가 하나라도 존재하는 경우 가장 뒤에 출력
        if (value != 0) System.out.print(value);
        System.out.printl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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